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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G 저널] 자율주행자동차를 향한 청춘들의 도전, 제13회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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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의 장밋빛은 강원도 이제가 청춘의 열기로 달아올랐습니다. 5월 25,261양 1간의 전파'미래 자동차 기술 공여 모전: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본 대회에 참가자와 관람객, 취재진이 이제 경기장을 찾은 것입니다.올해로 13차 대회를 맞은 미래 자동차 기술 공여 모전은 대학생들이 직접 자동차 실물을 제작하고 실력을 겨루는 대회입니다. 2010년 10회 대회부터는 4차 산업의 핵심 영역으로 꼽히는 '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이라는 주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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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본선에는 예선을 통과한 하나 0대학, 하나 하나 소개 팀이 참가해 슴니다. 각 팀은 20하나 6년 한월부터 현대 자동차 그룹이 제공한 연구용 차량의 아반떼의 하나, 연구비 자율 주행에 필요한 각종 장비 지원을 받아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시작해 슴니다. 각 팀은 대학별 관련 연구실을 중앙에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진행하였고, 현대차그룹은 기술 분야별 자문연구원을 배치해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자동차의 탑승생활을 지원하였습니다.이 20하나 6년 하나 0월 각 팀은 자율 주행 운전 면허를 취득하는 컨셉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로 횡단 보도의 첫 때 정지, 굴절 코스 주행, 후방 주차 등 운전 면허 기능 시험 8종을 수행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에 대한 기대감을 높있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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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나긴 여정의 최종 우승자를 가리는 본선. 각 팀이 직접 개발한 자율 주행 자동차가 이제 경기장의 2.6km코스를 두바퀴 뛴 주행 기록 순위를 매깁니다. 한 나이 5개월간의 열전에 종지부를 찍을 때가 다가온 것입니다. 오후부터 시작된 본선을 향해서, 학생들은 끝까지 꼼꼼하게 정비를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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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들이 만든 자율주행 자동차 대회 소식에 많은 취재진도 경기장을 방문했습니다. 취재진은 학생들이 만든 자율주행자동차를 살펴보고 개발에 관한 말에 대해 인터뷰를 하며 바로 탄 생활 우승자를 점쳐보곤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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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를 찾은 관람객들은 트럭의 한편에 마련된 관람석에서 고공 촬영 장비를 포함 10여대의 카메라가 시르테 테로우의 중계 화면을 대형 스크린으로 지켜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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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전에 열린 5차 레이스에선 아쉽게도 완주에 성공한 팀은 없었습니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오늘까지 위치를 공개하지 않은 어린 아이가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예상치 못한 장(작은) 아이를 만난 자율주행자동차는 장(작은 아이)의 물을 피하려다 정해진 주행로를 빠져나가거나 나쁘지 않았고, 장(작은 아이)의 물을 근처에서 정지해 충돌하는 바람에 실격의 고배를 마셨습니다.가장 아름답고 완주에 성공한팀은 인천대였습니다. 어린이 물 구간을 안전하게 통과하는 순간 숨죽이던 관중석은 환호로 가득 찼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경진대회에 참가하고 있는 인천대의 완주는 대회의 큰 이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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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대 Sound에 출전한 팀은 계명대다. 계명대는 지난 하나 0회 한 2회, 그리고 이번 단일 3회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꾸준히 좋은 기록을 낸 강호이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장애물 없이 치러진 예비주행에서 가장 빠른 주행기록을 기록하며 강력한 우승후보로 떠오른 팀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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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손 모아 기도하는 계명대 팀원들. 완주를 기대하는 그 마음이 그대로 남아있어요. 얼마나 아름답지 못해 안절부절못하는 순간이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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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명대 또 완주 성공! 우승 후보로 꼽히는 계명 대학교가 인천 대학에 이어2번째로 완주에 성공했습니다. 계명대는 우승 후보임을 증명하듯 직선 구간에서는 빠른 주행을 했고, 장애물 구간에서는 기록 단축을 위해 인코스를 공략하는 등 실제 운전자가 탑승한 것처럼 매끄러운 주행을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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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출발선에 선 팀은 한국기술교육대학(이하 한기대학)입니다. 항키데은 예비 주행에서 계명대에 이어2위를 차지한 팀에 계명대와 충의처럼 강력한 우승 후보로 부상한 팀입니다. 계명대와 마찬가지로 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에 4번째 참여한 팀에 오랫동안 비교룰루 축적하고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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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기대도 완주에 성공했다. 특히 뱀장어가 물 사이를 근소한 차이로 통과시키는 기술적 주행을 선보여 관람객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완주 순간 한기대 팀원들은 서로를 얼싸안고 기쁨의 순간을 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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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팀의 주행이 끝난 본인고 최종 우승팀이 결정됐다. 최종 우승은 예비 주행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우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 계명대가 됐습니다. 2.6km코스를 두바퀴 도는 동안 소요된 계명대의 자율 주행 자동차의 랩 타이입니다 은 4분 27초. 2위를 기록한 항키데과 약의 하나 8초라는 간발의 차로 우승을 차지해 옷슴니다. 계명대의 자율 주행 자동차는 주행 중 최고 속도 한 20.0km/h, 평균 속도 69.0km/h를 기록하고 실제 운전자가 탔다는 것 못지않게 빠른 속도로 주행하 슴니다. 2위는 4분 45초를 기록한 항키데, 3위는 7분 26초를 기록한 인천 대학이 차지하는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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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명대를 우승으로 이끈 팀장, 이인규 학생은 "이번 대회 우승은 이 3차례 대회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선배들이 누적된 노하우가 효과적으로 승계된 덕분이 아닌가 싶다. 또 전자공학, 기계공학 등 여러 분야의 전공생이 모여 협업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졸업 후에도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분야에서 하나 할 수 있는 기회가 왔으면 좋겠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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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대회가 끝나고 시상식이 열렸어요. 시상식에서는 자동차 경주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자동차의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영상인식 분야 공모전도 진행되었습니다. 영상 인식 분야의 컴퓨터 부문에서는 포항 공대가 이다베뎃도 부문에서는 성균관대가 각각 1위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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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로써 지난 1년 5개월간 열린 제13번'미래 자동차 기술 공여 모전: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현대 자동차 그룹은 이번 대회를 통해서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자동차에 직접 적용하고 볼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4차 산업 시대를 맞아 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인재를 육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물론 대회가 열렸고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현대자동차그룹도 소중한 성과가 있었습니다. 참가한 모든 학생으로부터 젊음과 청춘에 피는 열정과 도전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현대차그룹은 학생들이 전한 열정을 교훈 삼아 미래 자동차산업을 선도하는 보다 자신은 중소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사진=안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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